유년기를 지나 청년이 되어 사회라는 삶에 치이다 보면, 어느새 우리는 '꿈'이라는 단어를 잊어버리곤 한다. 꿈은 막연함, 뜬구름 잡는 소리, 비현실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지만, 동시에 희망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도 내포한다. 꿈은 비현실과 미래의 속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과 꿈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꿈은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꿈은 현재를 설정해 주고 목표를 명확히 해준다. 리더의 꿈은 기업 비전의 핵심이 되어 조직의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한다. 개인의 꿈과 기업의 비전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기업의 비전을 산에 비유하면 다음과 같다.
"산 정상에 오르는 것이 목적이라면, 정상까지 가기 위해 세워진 출발 지점, 중간 지점 등의 단계별 계획이 목표다. 그리고 우리가 정상에 함께 서서 미소 짓고 환호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 그것이 바로 비전이다. 비전은 목적을 품고, 목적은 목표를 수반한다. 비전과 목적은 팀이 왜 달려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팀에 동기를 부여하는 원동력이 된다."
리더의 꿈은 조직의 비전으로 연결된다.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의 비전에 동참하여 이를 함께 실현해 나가는 동료이자 파트너다. 꿈의 크기에 따라 조직을 포용하기도, 배척하기도 한다. 그래서 꿈은 크게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꿈은 우리가 어릴 때 꿈꾸던 '대통령', '과학자', '부자'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과는 약간 다르다.
계획 없는 꿈은 그저 공상에 불과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 꿈, 그것이 바로 비전이다.
비전은 목적을 품고, 목적은 목표를 수반한다. 목표가 있는 단계별 계획이야말로 현실이자 팀의 존재 이유가 된다. 꿈을 꾸는 것은 미래와 현재를 설계하는 데 필수적이다. 꿈은 '이상'을 낳고, 이상은 '바람'을 낳는다. 꿈, 이상, 바람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포용 관계라 할 수 있다.
꿈은 멀게 느껴지지만 바람은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꿈이 없다면 이상의 범위가 모호해지고, 바람마저 방향을 잃는다. 꿈은 우리에게 나침반이자 북극성 같은 존재다.
그러나 우리는 꿈을 막연히 여기고 흘려버리곤 한다. 하지만 이제 꿈을 그렇게 대해서는 안 된다. 더 나은 현실을 위해서는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리고, 단계별 계획을 세워야 한다. 꿈은 막연한 희망이 아니라, 우리가 세운 계획에 따라 얼마든지 현실이 될 수 있다.
기업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지금부터 꿈을 구체적으로 설계해 보자.
스타트업 실전 바이블 | 김지환 | 부크크(Bookk)- 교보ebook
스타트업 워킹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정부 지원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 ▶ “창업을 준비한다면, 꼭 한번 봐야 할 책!” ▶ “사회적 공유가치에 근간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비즈니스 실전서”
ebook-product.kyobobook.co.kr
예비 창업자를 위한 27가지 마스터 키트 | 김지환 - 교보문고
예비 창업자를 위한 27가지 마스터 키트 | 이것은 진정한 스타트업 교재다! 스타트업의 A to Z, 한 권으로 완성하다! 당신의 창업 여정을 위한 필수 가이드북, 예비 창업자를 위한 27가지 마스터 키
product.kyobobook.co.kr
'비즈니스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스케일업 순간이 가장 위험하다! (0) | 2024.07.27 |
---|---|
스타트업 팀빌딩은 2인 3각 달리기 (0) | 2024.07.27 |